주요내용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외·내부 환경 변화로 인해서 장수군(국내) 한우농가의 생산 및 경영비용이 증가하였고 이로 인한 경제적 손실에 대한 대응책이 필요함. 더불어 중장기 발전계획의 일환으로 소비자의 한우에 대한 소비행동성향 파악을 통해 장수군 한우농가의 농가경제상황을 개선할 비전이 요구됨.
❍ 장수군을 대표하는 한우 브랜화와 더불어 한우농가의 소득향상을 위해 설립된 장수한우지방공사의 사업 운영방식은 생장물사업과 TMR사료의 제조 및 판매로 구분할 수 있음. 그러나 2014년 이후로 지속된 경영방식 및 사업구조 변화에 대한 시도에도 매출이익 증가 속도보다 영업손실 증가속도가 빨라지는 상황임. 이를 개선하기 위해 경영혁신을 이룰 수 있는 발전계획이 필요함.
▶연구내용
❍ 전라북도의 2022년 시군별 한우 사육규모를 보면 2017년 대비 약 29%가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음. 그 중 고창군의 경우 2017~2022에 약 60%의 한우 사육두수가 증가했고, 장수군의 경우는 2022년 34.7천두를 기록하며 전북에서 7번째로 많은 한우를 사육하고 있음. 이는 전북 사육구모의 7.68%에 해당함.
❍ 또한 장수한우지방공사는 2016~2020년 사이 연평균 3.2%의 매출 상승을 보였지만 기타비용(판관비)의 10.8% 상승을 보였음. 이는 기업의 유지 및 관리비용 지출의 비율적 상승이 크다고 볼 수 있음.
❍ 장수한우 발전계획을 담은 비전을 발굴하기 위하여 장수 한우의 현황과 문제점 파악 및 외부 및 내부 환경의 변화에 따른 소비심리를 분석하고 이를 통해 소비자의 욕구에 맞출 수 있는 장수 한우 발전에 대한 중장기 로드맵 제공.
❍ 장수한우지방공사의 중장기 혁신운영을 이루어 낼 비전을 발굴하기 위하여 경영방식과 사업구조를 분석 및 문제점을 파악하여 TMR사료의 개량·개선과 장수 한우의 육종 능력을 향상시킬수 있는 효율적인 생산시스템 개발을 위한 로드맵 발굴.
▶연구방법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 소비자의 소비심리 및 행동 분석을 통해 장수한우의 시장장악 전략을 효과적으로 수립하여 중장기적으로 장수군 한우농가의 소득 증가에 기여할수 있는 발전계획 수립.
❍ 장수한우지방공사의 공공성을 훼손하지 않으면서 효율적인 경영혁신 전략을 제시할 수 있을것으로 기대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