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연구보고서
과제유형 설명
기본과제 전라북도 관련 연구 수행에 기본이 되는 DB구축, 모델개발, 종합실태조사 등 기초연구 성격의 연구 사업
기획과제 외부제안 또는 연구원 스스로 전북발전 방향을 기획하는 미래 지향적 성격의 연구 사업
정책과제 전라북도 도정 정책지원 및 연구원 기능상 필요한 연구 수행을 목적으로 연구원 자체개발 또는 전라북도 요청에 의해 수행하는 연구 사업
현안과제 전라북도 도정현안 대응 및 연구원 기능상 필요한 연구 중 긴급한 대응이 요구되는 과제로 단기에 수행하는 정책연구 사업
TFT 정부 정책 및 도정 주요 현안 대응을 위해 Task Force Team을 구성하여 수행하는 연구 사업
수탁(협약) 사업 중앙부처, 도․시․군 및 외부 학술기관과 용역계약에 의하여 수행하는 연구 사업
기본과제 전주국제발효식품엑스포 발전 방안
  • 부서명
  • 지역발전정책연구소
  • 발행일
  • 2005
  • 연구책임
  • .
  • 연구진
  • .
목차보기
목차보기
닫기
PDF DOWNLOAD
주요내용

전주국제발효식품엑스포 발전 방안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국제적인 산업전시회는 참가 기업의 판촉활동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국내외 참가 기업들의 기술동향, 마케팅 전략, 제품개발 등에 대한 벤치마킹의 기회를 제공하며, 해외 마케팅을 통한 시간, 비용, 인적자원의 소모 등 높은 거래비용을 절감해 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음
전라북도의 젓갈, 장류, 주류, 절임식품류 등 발효식품산업의 육성 및 성장가능성에 기인하여 전라북도를 국제적인 발효식품의 메카로서 육성하기 위해 전주국제발효식품엑스포를 개최하였음
전주국제발효식품엑스포 추진에 대한 평가를 통해 향후 보다 안정적이고 대형화된 국제행사로 확대하기 위한 발전방안을 도출하고자 함

  목       차

제 1 장 연구의 개요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연구의 배경 
  2. 연구의 목적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내용 
  1. 연구의 범위 
  2. 연구의 내용 
제3절 선행 연구 

제 2 장  전시산업의 의의와 현황 
제1절 전시회의 의의 
  1. 전시회의 개요  
  2. 전시회의 특성 및 육성 필요성 
제2절 국내외 전시회 현황 
  1. 국내 전시산업 현황 
  2. 해외 전시회 현황 

제 3 장 전주국제발효식품엑스포의 추진현황과 평가  
제1절 전주국제발효식품엑스포의 추진현황 
  1. 개최배경 및 목적 
  2. 추진체계와 기구 
  3. 참여기업 및 바이어 유치 
  4. 홍보 
  5. 이벤트 
  6. 시설 
  7. 교육프로그램 
  8. B2B지원행사 
제2절 전주국제발효식품엑스포의 주요성과 
  1. 1회 국제발효식품엑스포 
  2. 2회 국제발효식품엑스포 
  3. 3회 국제발효식품엑스포 
제 3절 전주국제발효식품엑스포의 평가와 과제 
  1. 추진체계와 기구 
  2. 참여기업 및 바이어 유치 
  3. 홍보 
  4. 시설 
  5. 이벤트 및 학술행사·교육 
  6. B2B 행사지원 
제4절 해외 엑스포의 운영사례 - 독일 하노버 산업엑스포 
  1. 하노버 개황
  2. 무역의 중심지, 하노버 메세 
  3. 하노버 산업박람회의 개요 
  4. 다양하고 개성있는 기업PR 
  5. 시사점 

제 4 장. 전주국제발효식품엑스포의 발전방안 
제1절 마케팅 전략 강화 
  1. 바이어 및 참여기업 유치
  2. 해외협력 교류 및 해외관광객 유치 
  3. 고객 지향의 서비스 제공  
제2절 효율적인 엑스포 운영 방안 
  1. 조직위원회의 주관기관(전라북도)의 주관부서 변경 
  2.  참여업체 및 관람객 사후 관리 및 지원시스템 구축 
  3. 파워 브랜드 개발을 통한 경쟁력 강화 
제3절 전주국제발효식품엑스포 발전방안 
  1. 엑스포의 대형 국제행사화 
  2. 국제발효식품산업 정보 및 학술교류 확대 
  3. 컨벤션센터 설립에 대한 다각적 검토 

참고문헌 

 

 

 

 

2005-R-07.pdf

조회수 15417
첨부파일
2005-R-07.pdf 다운로드 수 : 2882
개인정보처리방침 홈페이지 이용약관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