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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과제유형 설명
기본과제 전라북도 관련 연구 수행에 기본이 되는 DB구축, 모델개발, 종합실태조사 등 기초연구 성격의 연구 사업
기획과제 외부제안 또는 연구원 스스로 전북발전 방향을 기획하는 미래 지향적 성격의 연구 사업
정책과제 전라북도 도정 정책지원 및 연구원 기능상 필요한 연구 수행을 목적으로 연구원 자체개발 또는 전라북도 요청에 의해 수행하는 연구 사업
현안과제 전라북도 도정현안 대응 및 연구원 기능상 필요한 연구 중 긴급한 대응이 요구되는 과제로 단기에 수행하는 정책연구 사업
TFT 정부 정책 및 도정 주요 현안 대응을 위해 Task Force Team을 구성하여 수행하는 연구 사업
수탁(협약) 사업 중앙부처, 도․시․군 및 외부 학술기관과 용역계약에 의하여 수행하는 연구 사업
수탁과제 전라북도 관광마케팅 전략
  • 부서명
  • 지역발전정책연구소
  • 발행일
  • 2004
  • 연구책임
  • .
  • 연구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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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내용

전라북도 관광마케팅 전략


1. 연구배경
 ∘ 21세기의 최고 가치로 인간의 삶의 질(quality of life)이 부각되고 있음. 즉, 생산과 노동만을 강조하던 산업화 시대를 지나면서 사람들은 노동 외의 시간 활용에 더욱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으며, 이러한 인간의 여가활동이 오히려 생산력 향상에 기여하는 것으로 인식되기 시작했음. 이렇듯 노동현장과 일상생활에서 벗어나 행해지는 여가활동과 이를 위한 이동을 관광(tourism)이라 일컬음(Urry J., 1995)
 
∘ 최근 들어 관광의 행태에 변화가 일고 있음. 예전의 관광은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주어진 기간 동안 특정 장소를 방문하는 단체 패키지형 관광이 각광받았다면, 최근의 관광패턴은 개별적인 관심에 따라 다양한 유형의 관광활동을 즐기고자 하는 행태로 변화되고 있음

∘ 특히 주 5일 근무가 본격화되면서 여가시간이 증대되고 사람들의 기호와 취향이 다양해지면서 이러한 개별관광, 주제형 관광의 수요증대가 가속화되고 있음

∘ 또한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의 수가 많아지는 한편, 서울, 제주에 국한되었던 인바운드 관광시장이 전국 각지로 확산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음

∘ 이렇듯 문화관광에 대한 수요가 증대되고, 관광시장의 형태가 변화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전라북도 지역 차원의 문화관광시장조사와 개선방안 마련은 미흡한 실정임. 전라북도는 우수한 문화관광자원을 보유하고 있지만, 지금까지 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지 않아서 인지도와 방문률 면에서 타 시·도에 뒤지고 있음 
∘ 또한 중국관광객들에게 역사관광자원만 제시한다거나, 새로운 경험을 추구하고자 하는 관광객에게 정적인 관조 관광만 제공하는 등 변화된 관광시장에 민감히 대응하지 못한 점이 전라북도 관광정책의 현실임

∘ 따라서 변화된 시장변화와 지역의 여건을 면밀히 파악하여, 현 시기에 전라북도에 맞는 적절한 문화관광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함


  목       차

Ⅰ. 서론 
  1. 연구배경 
  2. 연구목적 
  3. 연구범위 
  4. 연구방법  
  5. 연구흐름도 

II. 전라북도 문화관광자원 현황과 공간적 분포 
  1. 문화관광자원의 분류 
  2. 장소적 자원 현황(무형문화재 포함) 
  3. 기념적 문화관광자원(문화행사 및 축제) 
  4. 관광인프라 현황 
  5. 종합소결 

III. 전라북도 문화관광의 선호도 및 관광경쟁력 
  1. 전라북도 지역 관광수요의 변화와 자원별 방문률  
  2. 전라북도의 문화관광 경쟁력  

IV. 전라북도 문화관광의 내·외적 환경변화 및 시장분석 
  1. 국내관광 환경변화
  2. 내국인 관광시장의 변화 
  3. 해외 관광시장(in-bound) 및 여건 변화 
  4. 전라북도 지역 관광마케팅의 내외적 환경 변화 
  5. 전라북도 지역 관광마케팅의 SWOT 분석 

Ⅴ. 전라북도 지역 관광마케팅 믹스 전략 
  1. 관광마케팅 믹스 전략의 의미 
  2. 전라북도 관광마케팅 믹스전략의 수립과정 

Ⅵ. 전라북도 지역 관광이미지 발굴 및 브랜드 선정 
  1. 지역 관광이미지 정립 및 브랜드 선정의 의의 
  2. 전라북도 심볼현황 및 문제점 
  3. 전라북도 지역 관광 브랜드 개발의 추진 방식 
  4. 제안 : 전라북도 지역 관광이미지 포지셔닝 및 관광 브랜드 

Ⅶ. 권역별 문화관광마케팅 방안 
  1. 권역설정의 의의 : 자원 간 연계와 공간의 기능적 특성화  
  2. 기존 권역설정의 평가와 조정 
  3. 신규 권역설정  
  4. 권역별 특징, 핵심 문화관광자원, 관광코스  

Ⅷ. 표적집단별 문화관광자원 포지셔닝 
  1. 표적집단별 문화관광자원 포지셔닝의 의의 
  2. 국외 표적집단별 관광마케팅 
  3. 국내 표적집단별 관광마케팅 

Ⅸ. 전라북도 문화관광 홍보 방안 
  1. 전라북도 여행 정보 입수경로 
  2. 전라북도 관광 홍보 마케팅 방안 

Ⅹ. 전라북도 문화관광마케팅을 위한 조직부문 
  1. 관광환경과 정부의 역할 변화 
  2. 주요 선진국 관광조직 구성 사례 
  3. 관광마케팅 효율성 제고를 위한 조직 개선 방안  

Ⅺ. 정책제언 
  1. 일관되고 장기적인 안목으로 지역 문화관광마케팅 추진 
  2. 관리 중심에서 마케팅 중심의 지역문화관광 정책 수립 
  3. 전라북도 문화관광발전을 위한 혁신적 경영마인드와 리더십  
  4. 도민들의 지역애 고취 및 적극적 참여 유도 
  5. 해외홍보 및 마케팅 전략 

□ 참고문헌 
□ 부록 1 : 설문지 

 

 

 

전라북도 관광마케팅 전략(1장).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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