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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과제유형 설명
기본과제 전라북도 관련 연구 수행에 기본이 되는 DB구축, 모델개발, 종합실태조사 등 기초연구 성격의 연구 사업
기획과제 외부제안 또는 연구원 스스로 전북발전 방향을 기획하는 미래 지향적 성격의 연구 사업
정책과제 전라북도 도정 정책지원 및 연구원 기능상 필요한 연구 수행을 목적으로 연구원 자체개발 또는 전라북도 요청에 의해 수행하는 연구 사업
현안과제 전라북도 도정현안 대응 및 연구원 기능상 필요한 연구 중 긴급한 대응이 요구되는 과제로 단기에 수행하는 정책연구 사업
TFT 정부 정책 및 도정 주요 현안 대응을 위해 Task Force Team을 구성하여 수행하는 연구 사업
수탁(협약) 사업 중앙부처, 도․시․군 및 외부 학술기관과 용역계약에 의하여 수행하는 연구 사업
기본과제 전라북도 혁신도시 후보지 선정 연구
  • 부서명
  • 지역발전정책연구소
  • 발행일
  • 2005
  • 연구책임
  • 이창현
  • 연구진
  • 이동기 배진원 김태준 신지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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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Ⅰ부 전라북도 혁신도시 후보지 선정 연구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 연구의 범위
2. 연구의 방법
제2장 공공기관 이전을 통한 혁신도시의 조성
제1절 혁신도시의 이론적 배경
1. 혁신도시의 개념과 개발유형
2. 혁신도시의 개발사례
제2절 정부의 공공기관 지방이전 방침
1. 공공기관 집단이전 기본원칙
2. 지방이전 공공기관의 기능군 분류
3. 전라북도 이전 공공기관 기능군
제3절 정부의 혁신도시 입지선정지침
1. 혁신도시 입지선정 기준
2. 혁신도시 입지선정 절차
제3장 전라북도 이전대상 공공기관 현황과 의견조사
제1절 이전대상 공공기관 현황
제2절 전문가 및 수요자 조사
1. 전문가 조사
2. 수요자 조사
3. 특이사항
제4장 전라북도 혁신도시 평가대상 후보지 선정
제1절 평가대상 후보지 선정 원칙
1. 혁신도시 입지선정 원칙
2. 평가대상 후보지 선정기준
제2절 전라북도 혁신도시 후보지별 여건
1. 혁신도시 후보지
2. 주요 여건
제3절 평가대상 후보지 선정을 위한 분석
1. 지형ㆍ지리적 여건
2. 농업시험연구 여건
3. 개발가능 여건
4. 평가대상 후보지 선정
5. 평가대상 후보지 명명
제5장 입지선정위원회 혁신도시 후보지평가와 운영지원
제1절 입지선정위원회 운영지원 기구
1. 평가활동 지원을 위한 평가지원반(팀) 운영
2. 평가지원업무 실무매뉴얼
제2절 입지선정위원회 운영지원 업무
1. 사전대비 자료작성(Q & A)
2. 현장조사
제6장 결론

참고문헌
부 록
부록 1> 전북혁신도시 입지후보지 선정에 관한 자치단체 의견조사
부록 2> 전북혁신도시 입지후보지 선정에 관한 전문가 의견조사(1차)
부록 3> 농업관련 공공기관 이전 지표개발을 위한 설문조사
부록 4> 전라북도 이전 공공기관 수요조사
부록 5> 전라북도 혁신도시 입지선정 관련 전문가 의견조사
부록 6> 혁신도시 입지선정지침(건설교통부, 2005. 7.27)

▪ 제Ⅱ부 평가 참고자료집

제1장 간선교통망과의 접근성
제2장 혁신거점으로서의 적합성
제3장 기존 도시 인프라 및 생활편익시설 활용가능성
제4장 도시개발 용이성 및 경제성
제5장 환경친화적 입지가능성
제6장 지역내 균형발전

▪ 제Ⅲ부 전라북도 혁신도시 입지선정 백서

제1장 전라북도 혁신도시 추진경위
제2장 전라북도 혁신도시 추진기구
제3장 평가대상 후보지 현황
제4장 입지선정기구 운영방안 및 입지선정 절차
제5장 전라북도 혁신도시 입지선정 평가결과
제6장 혁신도시 개발이익 성과공유와 인센티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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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내용

전라북도 혁신도시 후보지 선정 연구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 과도한 수도권 집중과 지방의 소외를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는 상황에서 수도권 집중을 완화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자 수도권과 지방이 상생하는 종합적 해결책으로 공공기관 지방이전을 2003년 6월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대구구상’이후 추진해 왔음


○ 비수도권의 불균형 발전과정속에서 특히, 전북은 인구측면만 보더라도 지난 40여년전 인구수의 75% 수준에 불과할 정도로 정량적으로 감소하였을 뿐만 아니라 그동안 지역민에게 제공되지 못해 낮은 고용기회 등 다양하지 못한 사회문화 복지혜택으로 인하여 고급인재의 높은 인구유출현상이 가속화되었고 높은 고령화 사회를 경험하고 있는 등 정성적 측면에서도 지역성장 동력의 창출을 어렵게 하고 있는 실정임


○ 이전 주체인 공공기관은 ‘국가균형발전법’상 전국적으로 410개 기관이 분포하며, 이 가운데 약 85%인 346개 기관이 수도권에 소재하고 있다. 따라서 수도권 소재 346개 기관가운데 행정중심복합도시로 이전할 중앙행정기관, 수도권을 관할구역으로 하는 기관과 수도권 입지의 고정성과 상징성이 큰 기관 그리고 이전비용이 기대효과보다 현저히 큰 기관 등을 제외한 176개 기관이 지방이전대상기관으로 분류됨


○ 정부 정책에 대한 재검토와 이전해 올 공공기관의 여론수렴 등 많은 시행착오로 수 차례 연기되어 왔던 공공기관의 지방이전 정책이 ‘공공기관 지방이전 기본협약체결(2005. 5. 27)’ 등을 거치면서 이전대상 공공기관과 지방이전 방침의 결정을 통해 큰 전환점을 마련하게 됨


○ 마침내 2005년 6월 24일 12개 광역자치단체별 이전공공기관이 발표되면서 전북에는 국토개발기능군과 농업지원기능군, 그리고 4개의 개별이전기관 등 총 13개 공공기관 이전이 확정되었고, 이들 기관을 중심으로 한 전북지역 발전의 또 하나의 구심축 역할을 수행할 혁신도시 건설을 눈 앞에 두게 됨


○ 이에 따라 전북의 신 성장동력으로서 공공기관과 산학연관이 유기적 네트워크를 형성할 혁신도시 후보지를 선정해야 하는 매우 중요한 시점에 놓이게 됨


○ 본 연구는 전라북도 혁신도시 후보지를 선정함에 있어 정부의 방침에 따라 공정한 평가를 통해 전국적으로 모범적인 혁신도시 조성이 이루어지도록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기여하며, 「전라북도 혁신도시 입지선정위원회」에 평가대상 후보지를 제안함에 있어 정부방침에 불 부합하는 여건을 보유한 후보지를 배제하고 적정한 혁신도시 평가대상 후보지를 선정하는데 목적이 있음


○ 아울러 입지선정위원회가 공정하고 신속한 평가를 실시할 수 있도록 하기위한 운영지원팀으로서의 평가자료 제공과 원활한 회의 진행을 위한 Q & A를 작성하여 제공하는 부차적인 목적달성을 위해 수행됨

 

2005-R-01_전라북도 혁신도시 후보지 선정 연구.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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