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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브리핑
전라북도를 스마트관광 1번지로 만들자!
  • 부서명
  • 사회문화연구부
  • 발행일
  • 2021.11.08.
  • 연구책임
  • 김형오 연구위원
  • 연구진
  • 김형오 연구위원. 김수지 전문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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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스마트관광 시대 도래
가. 제4차 산업혁명과 스마트관광 ------2
나. 스마트시대 관광분야 영향 ---------3

2. 스마트관광 국내·외 사례
가. 국내 사례 ----------------4
나. 국외 사례 ----------------6

3. 스마트관광 정책 -------------6

4. 전북 스마트관광 추잔방향과 과제
가. 전북 스마트관광 추진방향 ------8
나. 전북 스마트관광 추진과제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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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내용

스마트관광의 5대 요소

정부는 스마트 관광의 구성요소를 스마트 경험, 스마트 편의, 스마트 서비스, 스마트 모빌리티, 스마트 플랫폼 등으로 구성하고, 스마트관광 구성요소들을 활용해 관광을 실시하는 일련의 과정에 있어 모바일 하나로 관광의 만족도 및 편의성을 제고하고자 함(문화체육관광부·한국관광공사, 2020)

스마트 관광

5대 요소

세부내용

관광단계

관광 전

관광 중

관광 후

스마트 경험

최신기술(AR/VR/MR/홀로그램 등)을 활용하여 자연문화·역사 등 관광매력 극대화

여행 전 관광지

가상체험 및 일정 추천

실감형 콘텐츠 체험

후기공유,

재방문 계획수립 지원

스마트 편의

편리한 체류를 위해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예약 및 결제 지원

숙박, 식당, 체험

정보 검색 및 예약 연동

스마트 주차,

실시간 이용예약

스마트 서비스

다국어, 불편신고, 짐 배송 등 관광지 현장의 불편에 신속히 대응

문의 특수도움 요청

메뉴판 안내문 번역,

실시간 문의 채널 마련

스마트 모빌리티

공유자동차, 수요 대응형 자동차 등 도시 간 이동 및 퍼스널 모빌리티 등 도시 내 이용 가능한 2차 교통수단 구축

교통수단 검색 및 예약

예약 인증,

실시간 이용예약

스마트 플랫폼

스마트관광도시 내 다양한 서비스를 등록, 이용하며 그 기록을 수집 및 공유되도록 시스템 구축

(사업자) 플랫폼을 통한 서비스 제공

(소비자) 플랫폼을 통한 서비스 이용

(기관) 플랫폼의 공급 소비 행태 및 후기정보의 수집·정책마련

문화체육관광부·한국관광공사(2020). 스마트관광도시 시범조성사업 스마트관광거리 조성공모안내서

 

 

전북 스마트관광 추진방향

스마트 체험관광 1번지 구축을 위한 스마트 경험과 편의제공

정보통신기술의 영향으로 관광의 산업 구조, 상품 소비 방식, 정보탐색 과정, 관광행태 등이 변화함에 따라 이러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스마트 경험과 편의제공을 위한 콘텐츠 및 인프라 구축이 요구됨

여행의 효율성 증대를 위해 여행과 ICT 첨단 기술을 결합한 공유 플랫폼과 같은 새로운 형태의 사업에 적극적으로 대응해야함

 

전북 스마트관광 플랫폼 구축을 위한 서비스 연계 및 공유

온라인 및 오프라인을 기반으로 하는 디지털 플랫폼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으므로 전북 스마트관광의 관광 비즈니스를 효과적으로 구축해야함

개인의 취향에 맞는 여행을 설계하는 관광객이 증가함에 따라 고객 니즈에 부합하는 자료 제공 및 편의제공이 필요함

목표

모두가 함께 누리는 스마트관광 1번지, 전북 실현

추진방향

스마트 경험과 편의제공

서비스 연계 및 공유

관광요소

관광콘텐츠

관광인프라

관광지원 서비스

관광교통

관광데이터

연계 활용

기술 요소

VR, AR, 미디어파사드, 인터랙티브미디어, 홀로그램 등

O2O, 블록체인, 로봇, 핀테크, 디지털 사이니지 등

챗봇안내, 드론, 사물인터넷 등

공유플랫폼, 라스트마일, 자율주행, MaaS

AI, 빅데이터, Data Analytics

전북 스마트관광 추진과제

디지털 실감콘텐츠 구축(AR, VR, 미디어파사드, 홀로그램 등)

전북의 문화유산, 관광자원을 디지털과 결합시켜 뉴노멀 시대 전북 문화관광 콘텐츠 혁신을 도모하고 차세대 실감콘텐츠 시장을 개척하여 관광콘텐츠로 활용해야해 함

전북이 선점하고 있는 홀로그램 분야에 산업육성 기반 공고화, 실감콘텐츠 및 소재부품 기술경쟁력 강화, 실증사업화로 산업적 성과를 확산해야 함

전라북도 대표관광지를 중심으로 실감콘텐츠 기반의 체험형 콘텐츠체험 테마파크 공간을 구축하여 외부 관광객들과 지역 주민들에게 새로운 볼거리 제공

 

스마트 관광지원 서비스 : ‘드론 랜선 관광

코로나19로 침체되어있는 지역 관광산업의 어려움을 극복할 방안으로 드론 기술과 4G/5G통신 네트워크 기술을 융복합한 새로운 디지털 관광 콘텐츠 서비스 모델을 개발하여 미래 관광산업을 리드하고 지역 관광산업 활성화를 도모해야함

랜선 여행의 등장으로 기존 관광산업 생태계가 급변하고 있어 4G/5G드론과 지역 관광지를 연계하는 서비스 실증적으로 수행할 스마트 관광산업 생태계 구축하여 이를 기반으로 관광객을 유치하고 지역의 인지도를 제고할 필요가 있음

진안군(2021.5.21)은 국토부의 드론 실증도시사업에 선정되어 드론활용,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는 농산촌 조성 실증목표 아래, 지역 내 주요 관광 명소를 대상으로 비대면 관광/축제 실시간 중계 서비스 및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음

 

 

AI기반 관광+교통(Double-T) 서비스 플랫폼 구축

최근 국내에서도 활성화되고 있는 수요대응형 모빌리티 서비스를 적극 활용하여 지역 내 관광자원 간 이동편의를 획기적으로 개선해야함

수요대응형 모빌리티 서비스가 플랫폼을 기반으로 운영되는 점을 착안해, 지역 내 관광지 소개, 관광 스케줄 제공, 기타 예약 및 결제 원스톱 서비스를 본 플랫폼과 연계하여 구축함

Double-T 사업은 플랫폼에 기반하여 AI와 빅데이터를 이용한 DNA기술로 관광객들에게 관광 및 교통관련 서비스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어 한국형 뉴딜과의 부합성이 높은 사업으로 향후 전북에서 주목해 볼 필요가 있음

빅데이터를 통한 관광객 행태 분석 고도화

관광객의 소비 패턴, 만족도, 여행경비 등 관광객의 욕구를 파악하기 위해 실시되던 설문조사는 비용 대비 효과 측면에서 많은 의문점을 갖고 있어 새로운 관광객 행태 분석이 요구됨

최근 한국관광공사를 중심으로 각 지자체 단위에서는 이동통신사, 신용카드사, IT업체 등과 협력하여 신용카드 소비패턴, SNS 자료 등을 축척하고 있음. 이러한 빅테이터는 사람의 이동패턴과 소비패턴을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관광정책 및 관광마케팅으로 활용될 수 있어 그 가치가 높이 평가됨

실례로 한국관광공사는 한국관광 데이터랩을 구축하여 이동통신 데이터, 신용카드 데이터, 내비게이션 데이터 등을 활용한 여행행태분석을 실시하고 있음

전라북도 시군에서는 관광빅테이터 분석을 통해 도출된 인사이트를 활용, 관광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도모해야 함

스마트관광도시 공모 대응

문화체육관광부는 지역 스마트관광 거점인 스마트관광도시 조성을 20213개소에서 20226개소로 조성 규모를 확대하여 개소당 35억 원을 지원할 계획이며, 본 사업은 지역관광 특성을 반영해 지방공항거점 연계형’, ‘관광특구·단지형’, ‘소규모 관광명소형으로 유형별 공모가 실시될 예정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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