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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통문화와 첨단기술 융합산업 육성전략
  • 부서명
  • 사회문화연구부
  • 발행일
  • 2018.06.08
  • 연구진
  • 김동영, 이지훈
  • 연구분야
  • 전통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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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전통문화와 첨단기술 융합산업 육성의 필요성
2. 전통문화와 첨단기술 융합산업 육성전략
3. 전통문화와 첨단기술 융합산업 중점추진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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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내용


콘텐츠의 원천자원을 많이 가지고 있는 지역이 문화산업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콘텐츠의 장소이동성을 낮추는 전략 필요

콘텐츠의 장소이동성을 낮추기 위해서는 그 장소에 가야만 콘텐츠의 상품가치가 더 높아지는 문화상품을 만들어내는 것이 관건

전라북도는 그 어느 지역보다 전통문화자원과 전통문화기술이 발달한 지역이자 현재까지 지속성을 가진 몇 안 되는 지역 중 하나

전라북도가 전통문화와 첨단기술 융합산업의 허브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전통문화산업의 원형발굴, 융합인력양성, 창업 및 산업화, 지속가능성 확보라는 4대 전략과 8대 중점추진과제 제시

(전통문화기술 아카이브센터구축) 전통적인 기술의 체계화는 물론 이를 활용한 창업이나 상품화를 추구하는 기업인이 활용할 수 있는 전통문화기술 DB구축 및 기술지원

(전통지식 플랫폼 구축) 플랫폼을 통해 전통기술과 전문지식의 융합 무형유산 전승주체(장인, 명인), 전문가(무형유산 전문가, 과학자) 이용자(전통상품 소비자, 관광객) 그룹간의 소통 및 관계 형성

(컬처 해커톤 운영) 창업선도대학과 연계 지역 예술가, 과학자, 기술자 등 전통문화산업 기술 전문가들이 협업을 통해 과학기술을 토대로 혁신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상품아이디어를 구체화하는 컬처 해커톤 운영

(청년 전통문화 기술 창업학교) 단순한 전통문화 전승을 넘어 전통문화 기술 아카이브센터와 연계한 인문지식과 전통지식 그리고 첨단기술이 융합된 인재양성

(메이커스페이스 조성) 전문메이커활동의 지원을 통해 향후 첨단기술형 제조창업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지역창업생태계와 연계하고 전통문화기술기반 메이커들의 집적을 통해 전통문화기술기반 메이커 스트리트 조성

(스타트업 육성) 융복합 스타트업 아이디어 혁신교육을 상설화하고 지역 내 장소 문화적 인프라가 있는 한지산업, 목공예산업, 음식산업, 보석산업, 엔터테인먼트형 6차산업 연계 스타트업 집중육성

(전통문화기술기반 리빙랩 운영) 전통문화 첨단기술의 시민체험, 전통문화기술기반 메이커 스페이스 일반인 교육 및 활용지원, 전통문화 첨단기술의 융합 R&BD 지원(사용자 패널 관리, 사용성 평가 등)

(크라우드펀딩 활성화) 전통문화ICT융복합 기업들 대상 크라우드 펀딩 런칭을 위한 투자유치 솔루션 지원사업 추진을 통해 크라우드 펀딩을 활용한 시장검증 및 기업투자역량 향상과 홍보기회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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