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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브리프
기본과제 전라북도 귀농귀촌인의 농촌생활역량 증진을 위한 교육 방향 및 운영방안
  • 부서명
  • 산업경제연구부
  • 발행일
  • 2021.12.27.
  • 연구진
  • 조원지, 배균기, 이병훈
  • 연구분야
  • 귀농귀촌, 농촌생활역량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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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귀농귀촌교육 변화의 필요성
2. 전라북도 귀농귀촌인의 생활역량교육의 방향과 주제
3. 전라북도 귀농귀촌인의 농촌생활역량교육의 운영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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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내용

 

가. 농촌생활역량교육의 비전과 목적

○ 전라북도 귀농귀촌교육의 비전은 ‘전북 농촌에서 다양한 꿈, 사람, 일상’으로, 다양한 꿈을 가진 귀농귀촌인들이 농촌사회에서 다양한 이들과 함께 일상을 만들고 꿈을 실현해나갈 수 있는 역량을 강화하는 데 목적이 있음

○ 전라북도 귀농귀촌교육은 도시민의 ‘농업인’ 양성이 아닌 공동체 내에서 필요한 역량을 강화하고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며 살아갈 수 있도록 인적, 물적 지원이 필요함

○ 무엇보다도 기존 귀농귀촌교육은 다양한 교육기관에서 유사한 교육내용으로 구성되어 운영되고 있으나, 전라북도 귀농귀촌교육은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운영되기 위해 귀농귀촌교육을 총괄적으로 운영·관리하는 교육플랫폼이 필요함

 

나. 전라북도 귀농귀촌인의 농촌생활역량교육 운영 방안

1) 농촌생활역량교육 운영을 위한 교육플랫폼 구축과 운영

○ 교육플랫폼은 교육 운영을 위해 인적·물적 자원을 지원하는 것을 넘어 귀농귀촌인이 지역주민과의 상호작용과 교류를 통해 귀농귀촌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 인식·해결과 사회적 네트워크 형성을 지역사회 내에서 직접 경험하며 학습할 수 있는 교육과정이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총괄하게 됨

2) 코디네이터 양성을 위한 방안

○ 코디네이터는 현장에서 교육플랫폼에서 개발한 ‘농촌생활역량교육’을 총괄적으로 운영·관리하는 전문 인력으로 코디네이터의 역량은 교육과정의 성패를 좌우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함

 

다. 지역사회에 미치는 농촌생활역량교육의 효과

○ 농촌생활역량교육은 농촌생활에서 귀농귀촌인의 적응·정착을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생활역량을 강화하는데 주요 목적을 가지고 있음

○ 농촌생활역량교육을 운영하는 코디네이터는 지역사회의 여건과 가치를 이해하고, 지역주민의 재능과 능력이 귀농귀촌인의 농촌생활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자원으로 발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지역주민의 역량을 강화하여 농촌생활역량교육의 강사 또는 멘토로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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