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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브리프
기본과제 지방도매시장 농산물 유통혁신 전략화 방안
  • 부서명
  • 산업경제연구부
  • 발행일
  • 2022.12
  • 연구진
  • 배균기, 나정호, 이병훈
  • 연구분야
  • 농산물 지방도매시장, 지방도매시장 유통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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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방도매시장 농산물 유통혁신의 필요성
2. 농산물 도매시장의 개념과 주요현황
3. 전라북도 농산물 도매시장 유통현황
4. 전라북도 농산물 도매시장 운영실태
5. 지방도매시장의 유통혁신 전략 제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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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내용

ㅇ 현재 도내에는 지방도매시장 3개소(전주·익산·정읍)가 개설되어 운영 중이다. 지역농업 규모를 고려하면 타 지역 도매시장의 거래실적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악한 수준에 머물러 있는 형편이다. 2020년 기준 도내 도매시장의 농산물(청과부류) 거래물량은 전국 공영도매시장의 1.8%, 지방도매시장의 5.4% 수준으로 지속해서 감소하는 추세임

ㅇ 도매시장의 노후화가 심각한 가운데 저장공간 부족, 냉장·상하차시스템 미흡, 소비자의 접근성 결여, 지원 인력과 예산 감축 등으로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더불어 고령화·인구감소에 의한 지역의 소비력 감소와 농업구조 변화, 대형매장과 온라인 중심의 소비 확산 등 도매시장을 둘러싼 여건들도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어 대책 마련 필요함

ㅇ 도내 농산물 도매시장에 대한 유통현황과 운영실태를 분석하여 중장기 대응방향과 전략화 방안을 제시함

ㅇ 첫째, 농산물 유통혁신을 위한 물류거점화 전략이다. O2O(online to offline) 기반의 프레시체인 물류시스템을 구축하고, 농식품온라인거래소 전국 확산 정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호남권의 농산물 온라인 (경매)거래와 물류의 거점기능을 선점하는 것이다. 또한 소상공인과 연계한 직배송시스템을 구축하여 당일 수확한 농산물을 신속 공급하는 방안을 제안함

ㅇ 둘째, 산지연계형 특화시장으로 기능을 재편하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서 도매시장법인의 브랜드 개발 및 마케팅 활동을 지원한다. 또한 대량 수집·유통 기능을 살려 농식품기업에 원재료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산지유통조직에서 선별한 등외품을 전문적으로 거래하는 방안도 제시함

ㅇ 셋째, 도매시장의 운영역량을 강화하는 전략이다. 농산물 물류·유통 인프라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시설현대화사업을 추진한다. 도내산 농산물에 대하여 표준등급제를 도입하고, 중도매인 신규 유입을 활성화하기 위한 창업 및 육성 지원체계가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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