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보도자료

제목

전북연구원 특별자치도 분권포럼 및 업무협약
  • 2023-01-12 14:32
  • 조회 1965

본문 내용

전북연구원 특별자치도 분권포럼및 강원, 대전·세종, 제주연구원과 업무협약

 

제주·세종·강원의 특별자치시도의 성과와 경험 공유

전북특별자치도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방향 모색

 

 

전북연구원(원장 권혁남)112() 강원연구원 리버티홀에서 강원연구원, 대전·세종연구원, 제주연구원과 분권 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제주, 세종의 특별자치도 성과와 경험, 강원과 전북의 방향성을 공유하는 특별자치도 분권포럼을 개최했다.

 

전북연구원을 포함한 4개 연구기관은 업무협약식을 통해 전북·제주·세종·강원의 협력과 연대를 선언하고, 지방시대 실질적 분권을 위한 긴밀한 교류·협력을 추진하기로 뜻을 모았다. 세부적으로는 특별자치도 분권포럼의 결성 및 순회 개최, 현안 공유, 공동연구 기획, 상호협력 분야 발굴, 중앙-지방 간 협력방안 모색 등을 지속해나갈 계획이다.

 

전북·제주·세종·강원의 분권 협력과 연대를 주제로 한 특별자치도 분권포럼에서는 제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한 이기우 명예교수(인하대)특별자치도의 입법방향을 주제로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제주연구원, 대전세종연구원, 강원연구원, 전북연구원에서 제주특별자치도 성과와 과제’, ‘세종특별자치시의 행·재정적 특례 제고 방안’, ‘강원특별자치도 분권의 방향과 과제’, ‘전북특별자치도 추진현황 및 방향을 주제로 발표가 진행되었다.

 

라운드테이블에서는 권혁남 전북연구원장, 현진권 강원연구원장, 양덕순 제주연구원장, 김영진 대전·세종연구원장이 참석하여 각 지역의 분권 사례, 특별자치도 추진 경험과 성과, 추진현황과 방향을 공유하고, 향후 협력과 연대 방안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진행되었다.

 

전북연구원 권혁남 원장은 전북보다 앞서 특별자치를 시행한 제주, 세종, 강원의 사례를 참조하여 전북의 시행착오를 최대한 줄이고, 선행 사례지역들과의 긴밀한 연대와 협력을 통해 전북에 실익이 높은 특례를 반영시켜 전북특별자치도의 성공적 추진을 이끌어내겠다고 말했다.

 


 

  • 구글
개인정보처리방침 홈페이지 이용약관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