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보도자료

제목

[행사] 전북, 어디까지 알고 있니? (아듀! 전라북도, 웰컴! 전북특별자치도)
  • 2023-10-18
  • 조회 734

본문 내용

전북연구원 전북학연구센터, 2023년 전북학주간 개최

-전북학 대중화 사업” 전북학을 중심으로 한 학술․대중 통합프로그램 운영-

○ 2019년 개소한 전북연구원(원장 이남호) 전북학연구센터(이하 센터)는 그간의 전북학에 대한 연구성과를 도민들과 공유하기 위하여 「2023년 전북학주간」프로그램을 2023년 8월 18일(수)부터 21일(토)까지 전주 전라감영 일원에서 운영한다.
○ 「2023년 전북학주간」사업은 전북의 지역 정체성을 연구하는 ‘전북학’의 전문가들과 전북도민들을 아우르는 ‘통합 지역학 프로그램’으로 전북학의 기초를 다지는 전문가들의 학술의 장과 이를 도민들이 향유할 수 있는 체험의 장을 결합한 프로그램이다.
○ 이번 프로그램에서는 2024년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에 앞서 전북학 측면에서 전라북도의 128년사(1896년 ‘전라북도’ 설치)를 전북도민들이 톺아볼 수 있는 전시프로그램과 전북이 가지고 있는 역사, 문화, 정치, 사회, 경제, 예술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연구성과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는 ‘전북학 홍보 부스’등이 상설 운영될 예정이다.
○ 「2023년 전북학주간」에서는 전문가와 도민 나아가 전라북도의 미래를 책임질 미래세대를 대상으로 한 다양한 체험, 공연, 강연 프로그램도 준비될 예정이다. 가족들을 대상으로 하는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전라감사 삭시사 놀이(야외)/취재시험 놀이(야외))과 공연 프로그램(조선팝 얼씨구나 좋구나(야외)/마당놀이: 용을 쫓는 사냥꾼(야외)이 준비되어 있으며, 마지막 날인 21일(토) 야간(17시)에는 ‘큰별쌤’ 최태성 강사를 초빙하여 ‘전라북도 이야기’를 중심으로 공개특강이 선화당에서 진행될 계획이다.
○ 평일 기간인 수(18일)~금(20일) 기간에는 전북학연구센터의 연구성과를 발표하는 성과발표회 및 학술세미나, 다양한 전북학 강연이 준비되어 있어 전북학 연구와 전북학 도민 공감의 장을 마련할 예정이다. 
○ 2024년 ‘전북특별자치도 출범’을 통해 새로운 변화와 도약을 준비하는 전라북도의 정체성과 도민들의 자긍심을 고취하기 위하여 운영되고 있는 전북연구원 전북학연구센터의 연구성과가 이번 전북학주간 행사를 통해 전북도민들의 공감과 화합을 이끌어낼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 전북연구원 이남호 원장은 ‘본 프로그램을 통해 전북특별자치도라는 대변혁을 준비하는 전라북도 도민들이 자긍심을 고취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 또한 전북학연구센터의 다양한 성과들이 도민들과 공감하고 소통할 수 있는 장이 되도록 프로그램을 준비하겠다.’고 소회를 밝혔다.




  • 구글
개인정보처리방침 홈페이지 이용약관
통합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