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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eonbuk State Institute
2017 정부 및 수도권 지자체 규제완화 정책 동향보고 84호
  • 부서명
  • 새만금물환경정책센터
  • 발행년도
  • 2017
  • 연구책임
  • 김재구
  • 연구진
  • 김재구, 박서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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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정부 추진동향
1-1. 야당 때 발목 잡던 민주당 뒤늦게 「규제프리존법 검토」 3
1-2. 김동철 "與, 뒤늦게나마 규제프리존법 입장바꿔…빨리 통과를" 3
1-3. 「규제프리존법」 이슈 수면위로 정치권 선거 앞두고 선점경쟁 4
1-4. 文정부의 규제 혁신...규제 프리존, '규제 샌드박스' '테스트베드 특구'로 부활 5
1-5. [운명의 규제프리존법]한발 물러선 與…규제 샌드박스법 절충 찾기 6
1-6. 정의장, 규제프리존법 중재안 마련…여야 논의 '촉매제' 될까 7
2. 이노비즈기업 신규 발굴·육성 수도권에 편중 8
3. 이명수 "수도권 규제 완화보다 경제법규 완화 역점 둬야" 9
4. 송재호 “균형발전 핵심은 지역주도 혁신역량 강화” 10

Ⅱ. 수도권 추진동향
1-1. 「경기북도」를 만들자고요? 국회까지 진출한 30살 분도론 11
1-2. '경기 남·북도로 나누자' 논의 본격화…양주서 토론회 11
2-1. 남경필 경기지사 "수도권 규제 놔두면 미래는 없다" 13
2-2. 소병훈, 남경필 수도권 규제 완화 공약 이행 촉구 13
3. 남경필 "수도권 규제 폐지… 뉴욕·런던처럼 '초강대도시' 만들어야" 15


Ⅲ. 비수도권(지역) 추진동향
1. 수도권 살찌운 「기업 지방이전制」 17
2. 수도권 규제완화 정책 지방이전 기업 대폭 줄어 18
3. 윤영일 "'예타' 기준 바꿔야"…국토부장관 "적극 협의"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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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내용

. 정부 추진동향

 

1. 규제프리존법 검토

-> 규제프리존법과 규제 샌드박스 등 규제완화와 관련된 논의가 진행되는 과정에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의 효과도 충분한 반영될 수 있는 방안 마련 필요

 

2.이노비즈기업

-> 기술혁신형 중소기업인 이노비즈기업에 대해서도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이 미치는 효과가 크므로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개선될 수 있도록 공동 대응 필요

 

3. 수도권 규제완화

-> 수도권의 공간정책과 경제정책을 통해 상생발전을 위한 기반마련에 대하여 수도권과 비수도권 간의 지속적인 논의를 통해 접근 필요

 

4. 지역주도 혁신역량

-> 지역주도로 혁신을 이끌어내는 과정속에서도 현재 나타나고 있는 지역간의 상대적 격차로 인한 혁신역량 강화에도 격차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지역발전위원회 등 중앙정부 차원에서 혁신역량 강화에 있어 동등한 기회와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국가균형발전에서의 접근 요구

 

 

. 수도권 추진동향

 

1. 경기북도
-> 경기도 분도에 있어 경기북부가 접경지역이란 지리적 특수성으로 인해 수도권 규제 등 중복규제에 대한 개발 여건 악화가 핵심이유로 제시되고 있지만, 중복 규제에도 불구하고 비수도권 쇠퇴지역보다는 발전이 진행되고 있다는 점에서 추후 분도로 인해 국가균형발전에 저해될 수 있는 여지에 대한 비수도권 차원의 대비 필요

 

2. 수도권 규제

-> 수도권 규제에 대한 문제제기는 오랫동안 지속되어 온 사항으로 수도권으로의 과도한 인구집중에 따른 과밀방지와 환경오염과 삶의 질 등 외부불경제에 대한 문제해소를 위한 수도권정비로부터 시작되었다는 점과 함께 과현 수도권규제로 인해 국가경제의 효율성이 저해되기 보다는 수도권 과밀화로 인한 비용(에너지, 기반시설) 유발이 비효율적이라는 점에서의 접근도 가능하다는 점에서 추후 명확한 대응 논리 개발 및 홍보 필요

 

3. 광역대도시권 육성

-> 국가경쟁력 강화 차원에서 광역대도시권 육성에 대하여 해외 사례에 대하여 맹목적인 광역대도시권 육성이 아니라 선 국가균형발전, 후 대도시권 육성의 방향으로 지방의 삶의 질등의 기본적인 여건 조성이 선제되었다는 점도 확인해 볼 필요가 있으며, 낙수효과의 실패는 현재 수도권 규제에 따른 지방 활성화 효과 보다는 과거 광역시 등 거점개발 정책에 있어 주변지역으로의 확산 효과를 기대하였지만 실제로 낙수효과 보다는 빨대효과가 더 크게 나타났다는 점에서 광역대도시권 육성으로 인해 지방이 더 낙후될 가능성이 크다 할 수 있다는 점을 제시하며, 이에 대한 비수도권의 지속적인 대응 필요

 

 

. 비수도권(지역) 추진동향

 

1. 기업 지방이전제

->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의 정책들이 실제로 효과를 발휘할 것인지 등에 대하여, 중앙정부는 정책을 집행하는데 있어 가칭 국가균형발전영향평가 등을 통해 사전에 정책적 효과를 검증할 수 있는 시스템 도입 필요

 

2. 수도권 규제완화에 따른 문제

-> 과거 정부의 수도권규제완화 정책으로 인해 지방이전 기업이 점차 감소하고 있는 상황이 지속되고 있으므로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수도권 규제와 함께 활성화를 위한 지원 방안이 종합적으로 제시될 필요성이 있으며, 이에 대하여 지속적인 건의 필요

 

3. 예타

-> 경제성에 대한 비중이 높은 예비타당성 조사에 있어 인구감소 등으로 인해 낙후지역에서의 사업추진이 어려워지고 있는 만큼,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의 예비타당성 조사 제도 개선에 대하여 비수도권 차원에서 공동 대응 필요

 

첨부파일
2017_84호.pdf  조회수 : 6883    다운로드 수 : 35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