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국제발효식품엑스포 발전 방안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국제적인 산업전시회는 참가 기업의 판촉활동을 지원할 뿐만 아니라 국내외 참가 기업들의 기술동향, 마케팅 전략, 제품개발 등에 대한 벤치마킹의 기회를 제공하며, 해외 마케팅을 통한 시간, 비용, 인적자원의 소모 등 높은 거래비용을 절감해 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음
전라북도의 젓갈, 장류, 주류, 절임식품류 등 발효식품산업의 육성 및 성장가능성에 기인하여 전라북도를 국제적인 발효식품의 메카로서 육성하기 위해 전주국제발효식품엑스포를 개최하였음
전주국제발효식품엑스포 추진에 대한 평가를 통해 향후 보다 안정적이고 대형화된 국제행사로 확대하기 위한 발전방안을 도출하고자 함
목 차
제 1 장 연구의 개요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연구의 배경
2. 연구의 목적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내용
1. 연구의 범위
2. 연구의 내용
제3절 선행 연구
제 2 장 전시산업의 의의와 현황
제1절 전시회의 의의
1. 전시회의 개요
2. 전시회의 특성 및 육성 필요성
제2절 국내외 전시회 현황
1. 국내 전시산업 현황
2. 해외 전시회 현황
제 3 장 전주국제발효식품엑스포의 추진현황과 평가
제1절 전주국제발효식품엑스포의 추진현황
1. 개최배경 및 목적
2. 추진체계와 기구
3. 참여기업 및 바이어 유치
4. 홍보
5. 이벤트
6. 시설
7. 교육프로그램
8. B2B지원행사
제2절 전주국제발효식품엑스포의 주요성과
1. 1회 국제발효식품엑스포
2. 2회 국제발효식품엑스포
3. 3회 국제발효식품엑스포
제 3절 전주국제발효식품엑스포의 평가와 과제
1. 추진체계와 기구
2. 참여기업 및 바이어 유치
3. 홍보
4. 시설
5. 이벤트 및 학술행사·교육
6. B2B 행사지원
제4절 해외 엑스포의 운영사례 - 독일 하노버 산업엑스포
1. 하노버 개황
2. 무역의 중심지, 하노버 메세
3. 하노버 산업박람회의 개요
4. 다양하고 개성있는 기업PR
5. 시사점
제 4 장. 전주국제발효식품엑스포의 발전방안
제1절 마케팅 전략 강화
1. 바이어 및 참여기업 유치
2. 해외협력 교류 및 해외관광객 유치
3. 고객 지향의 서비스 제공
제2절 효율적인 엑스포 운영 방안
1. 조직위원회의 주관기관(전라북도)의 주관부서 변경
2. 참여업체 및 관람객 사후 관리 및 지원시스템 구축
3. 파워 브랜드 개발을 통한 경쟁력 강화
제3절 전주국제발효식품엑스포 발전방안
1. 엑스포의 대형 국제행사화
2. 국제발효식품산업 정보 및 학술교류 확대
3. 컨벤션센터 설립에 대한 다각적 검토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