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지역브랜드에 주목해야 하는가
○ 지역의 경쟁력 제고 방안 중 하나인 지역브랜드 활성에 주목
○ 새롭게 출범한 전북특별자치도에 걸맞은 광역 지역브랜드가 요구됨
○ 지역브랜드를 통해 지역의 정체성과 경쟁력 제고
전북특별자치도의 특별한 역사문화자산, 태조 이성계
○ 전북특별자치도에는 이성계 관련 유적지가 전국의 약 76%가 위치하며 그 질적인 내용 역시 타 지역과의 절대비교우위에 있음
○ 유적뿐만 아니라 지역민들의 공감대 형성의 지표로 볼 수 있는 설화의 분포 역시 고르게 분포
○ 한반도의 역사 중 ‘건국자’의 이미지를 가장 확고하게 갖춘 인물은 태조 이성계이며, 그 이미지를 고스란히 간직한 곳은 전북특별자치도임
○ 2024년 ‘전북특별자치도 출범’과 ‘건국의 아이콘, 태조 이성계’는 광역 지역브랜드로서 그 가치와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음
태조 이성계를 활용한 광역 지역브랜드 활성화 방안
○ 비전 : “전북특별자치도, 제 2의 건국. 그리고 태조 이성계”
○ 3대 목표
- 태조 이성계 관련 전북특별자치도 광역 지역브랜드 활성화
- 태조 이성계 관련 관광인프라 구축 및 OSMU(One-Source Multi-Use)
- 지속·발전 가능한 전북특별자치도 광역 지역브랜드 경쟁력 강화
○ 정책과제 제안
- 정책과제 ① : 전북특별자치도 내 랜드마크의 태조 이성계 관련 개칭
- 정책과제 ② : ‘뜬봉샘 - 전북특별자치도’ - K-생명경제 이미지 개발
- 정책과제 ③ : 태조 이성계 관련 복합문화시설 및 랜드마크 건립
- 정책과제 ④ : 산재한 태조 이성계 관련 역사문화자산을 아우를 수 있는 연계활용방안 모색
- 정책과제 ⑤ : 기 확보된 태조 이성계 관련 역사문화자산의 OSMU(One-Source Multi-Use)
- 정책과제 ⑥ : 태조 이성계 전문 연구기관 확충
- 정책과제 ⑦ : 문화향유 후속세대를 대상으로 하는 전북특별자치도내 교육프로그램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