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내용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시외버스는 공공교통수단으로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적자 노선 및 벽지노선을 운영해야 하며, 일정 수준 이상의 서비스 수준 확보를 위해서는 지속적인 재정 지원이 필수적인 상황
❍ 이로 인해 지속적인 재정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현재 배분 기준은 임시 운행 정지로 인한 실운행 차량 미반영, 낮은 고객 만족도, 재정 지원 규모 축소를 위한 업체의 노력 부재 등의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음.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상황을 개선할 수 있는 현 시점에 적합한 시외버스 재정 합리적인 지원 배분 기준을 마련
▶연구내용
❍ 시외버스 운영 및 재정지원 현황 검토를 통한 문제점 도출
❍ 재정지원 관련 타 광역도 기준 및 관련 연구 검토
❍ 시외버스 재정지원 배분기준 마련
❍ 시외버스 운영 및 서비스 개선을 위한 재정지원 정책적 제언
▶연구방법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 체계적이고 객관적인 재정 지원 배분 기준을 통하여 행정에서 효율적인 예산집행 가능
❍ 효율적이고 체계적인 재정지원을 통해 시외버스 서비스 수준 향상 및 재정지원 규모 축소를 위한 시외버스 운송업체의 자발적인 노력을 유도